OpenGL

[OpenGL] 선 그리기

Let it out 2024. 2. 14. 19:37

선을 그리는 방식 중 아래 3가지를 많이 사용한다.

GL_LINES
GL_LINE_STRIP
GL_LINE_LOOP
 

직접 사용해 보면서 차이점을 알아보면 된다.

 
 

 

 

선 1개 그리기

GL_LINES로 가로 선 그리기
#include <GL/freeglut.h>

void draw(void)
{
  glClearColor(1.0f, 1.0f, 1.0f, 1.0f); //배경 색상 설정(흰색)
  glClear(GL_COLOR_BUFFER_BIT | GL_DEPTH_BUFFER_BIT); // 화면 초기화
  glColor3f(1.0f, 0.0f, 0.0f); //빨간색

  //glBegin() ~ glEnd() 사이에 코드 구현.
  glBegin(GL_LINES); //도형 선택.
  glVertex2f(-0.5f, 0.0f);
  glVertex2f(0.5f, 0.0f);

  glEnd();
  glFlush();
}


int main(int argc, char** argv)
{
  glutInit(&argc, argv);//윈도우 운영체제 연결
  glutInitDisplayMode(GLUT_SINGLE | GLUT_RGBA | GLUT_DEPTH);//디스플레이 모드
  glutInitWindowPosition(700, 300);//윈도우 창 위치
  glutCreateWindow("Example");//윈도우 창 타이틀
  glOrtho(-1, +1, -1, +1, 0.0, 0.0); //평행 투영
  glutDisplayFunc(draw); //display 해주기
  glutMainLoop();

  return 0;
}
 

실행 결과

 

 


 

선 2개 그려서 십자가 그리기

GL_LINES로 십자가 모양 그리기
#include <GL/freeglut.h>
void draw(void)
{
  glClearColor(1.0f, 1.0f, 1.0f, 1.0f); //배경 색상 설정(흰색)
  glClear(GL_COLOR_BUFFER_BIT | GL_DEPTH_BUFFER_BIT); // 화면 초기화
  glColor3f(1.0f, 0.0f, 0.0f); //빨간색
  //glBegin() ~ glEnd() 사이에 코드 구현.
  glBegin(GL_LINES); //도형 선택.
  glVertex2f(-0.5f, -0.0f);
  glVertex2f(0.5f, -0.0f);
  glColor3f(0.0f, 0.0f, 1.0f); //파란색
  glVertex2f(0.0f, 0.5f);
  glVertex2f(0.0f, -0.5f);
  glEnd();
  glFlush();
}

int main(int argc, char** argv)
{
  glutInit(&argc, argv);//윈도우 운영체제 연결
  glutInitDisplayMode(GLUT_SINGLE | GLUT_RGBA | GLUT_DEPTH);//디스플레이 모드
  glutInitWindowPosition(700, 300);//윈도우 창 위치
  glutCreateWindow("Example");//윈도우 창 타이틀
  glOrtho(-1, +1, -1, +1, 0.0, 0.0); //평행 투영
  glutDisplayFunc(draw); //display 해주기
  glutMainLoop();
  return 0;
}

 

실행 결과

 



 

선 두께 설정하기

glLineWidth(10.0f); // 두께 설정
 
GL_LINES 대신 GL_LINE_LOOP를 사용했다.
#include <GL/freeglut.h>

void draw(void)
{
  glClearColor(1.0f, 1.0f, 1.0f, 1.0f); //배경 색상 설정(흰색)
  glClear(GL_COLOR_BUFFER_BIT | GL_DEPTH_BUFFER_BIT); // 화면 초기화
  glLineWidth(10.0f); // 선 두께 설정
  glColor3f(0.0f, 1.0f, 0.0f); //초록색

  //glBegin() ~ glEnd() 사이에 코드 구현.
  glBegin(GL_LINE_LOOP); //도형 선택.
 
  glVertex2f(-0.5f, 0.0f);
  glVertex2f(0.5f, 0.0f);

  glEnd();
  glFlush();
}

int main(int argc, char** argv)
{
  glutInit(&argc, argv);//윈도우 운영체제 연결
  glutInitDisplayMode(GLUT_SINGLE | GLUT_RGBA | GLUT_DEPTH);//디스플레이 모드
  glutInitWindowPosition(700, 300);//윈도우 창 위치
  glutCreateWindow("Example");//윈도우 창 타이틀
  glOrtho(-1, +1, -1, +1, 0.0, 0.0); //평행 투영
  glutDisplayFunc(draw); //display 해주기
  glutMainLoop();

  return 0;
}

 

실행 결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