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GL

[OpenGL] OpenGL(오픈지엘)이란?

Let it out 2024. 2. 12. 19:26
 
OpenGL

 

 

OpenGL 무엇이며 왜 나왔을까?

OpenGL(Open Graphics Library)은 2차원, 3차원 그래픽스를 그리기 위해 사용되는 라이브러리다.
 
직접 코딩해서 선 하나만 그릴려고 해도 엄청난 고역인데, 그래픽스 작업을 직접 코드로 구현 하려면 시간이 엄청나게 든다.
 
그러므로 라이브러리로 제공되는 OpenGL의 API 사용해서 그래픽스 작업을 한다.
 
과거 OpenGL은 업계에서 표준으로 가장 많이 사용 되었다.
 
물론 요즘에는 유니티 같은 툴로 그래픽이 필요한 게임, 애니메이션을 만든다.
 
하지만 여전히 OpenGL을 사용하는 업계가 있다.

 

 

OpenGL 사용 가능한 언어

C, C++, Java, Visual Basic, JavaScript
 
 

OpenGL 사용 가능한 운영체제

Mac OS, Unix, Linux, Windows
 
 

OpenGL 기능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 한다.
 
모델링,변환, 색상, 명암, 그림자, 블렌딩 등 그래픽스 처리 기능을 제공한다.
 
대부분 OpenGL은 가속 하드웨어로 처리하므로 많고 복잡한 그래픽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 할 수 있다.
 
 

OpenGL 장점

20년 넘게 다양한 언어로 개발되며 발전해 왔다는 것은 안정성신뢰성이 검증되었다는 뜻이다.
 
따라서 OpenGL은 업계 표준처럼 사용하고 있다. 
 
우선 장점은 그렇다. 하지만 나는 잘 모르는 분야라서 아직도 업계표준인지는 모르겠다.
 
 

OpenGL , OpenGL ES , WebGL

OpenGL : PC에서 응용프로그램을 개발 할 때 사용된다.
 
OpenGL ES : 모바일, 임베디드 환경에서 사용된다.
 
WebGL : 자바스크립트와 HTML을 사용, 웹에서 사용된다.

 

 

 

OpenGL 왜 배워야 할까?

현재는 컴퓨터 그래픽스를 배우면 유니티나, 언리얼 엔진 같은 개발 툴을 사용 할 거다.
 
하지만 컴퓨터 그래픽스라는 분야의 이론도 모르고 사용하게 될 확률이 높다.
 
요즘에 배우는 코딩이 아무리 추상화 라고 해도 컴퓨터 공학 전공이라면 컴퓨터 구조, 메모리 개념 등을 공부한다.
 
이 처럼 OpenGL을 공부하는 이유는 API 사용법을 통해 수학 알고리즘과 함께 이론적인 부분을 배우기 위해서다.
 

OpenGL을 통해 이론을 배워둬야 개발하다 어려움에 봉착 했을 때 언젠가 써먹는 일이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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