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FC

[MFC] 리스트 컨트롤(List control) 예제

Let it out 2024. 1. 18. 01:06

리스트 컨트롤의 기능을 다 구현해놔서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

(InsertItem/ SetItem)

 

1. 실행 화면

아래 헤더 파일과 Cpp 파일을 그대로 복붙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온다.

 

 

2. 헤더 파일

//header-----------------------------------------------------------------------------------------------

// MFCApplication3Dlg.h: 헤더 파일
//

#pragma once


// CMFCApplication3Dlg 대화 상자
class CMFCApplication3Dlg : public CDialogEx
{
// 생성입니다.
public:
	CMFCApplication3Dlg(CWnd* pParent = nullptr);	// 표준 생성자입니다.

// 대화 상자 데이터입니다.
#ifdef AFX_DESIGN_TIME
	enum { IDD = IDD_MFCAPPLICATION3_DIALOG };
#endif

	protected:
	virtual void 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DDX/DDV 지원입니다.


// 구현입니다.
protected:
	HICON m_hIcon;

	// 생성된 메시지 맵 함수
	virtual BOOL OnInitDialog();
	afx_msg void OnSysCommand(UINT nID, LPARAM lParam);
	afx_msg void OnPaint();
	afx_msg HCURSOR OnQueryDragIcon();
	DECLARE_MESSAGE_MAP()
public:
	CListCtrl m_List;
	afx_msg void OnBnClickedButtonADD();
	CString m_strName;
	CString m_strAge;
	afx_msg void OnNMClickList1(NMHDR *pNMHDR, LRESULT *pResult);
	afx_msg void OnCustomdrawList(NMHDR* pNMHDR, LRESULT* pResult);
	int nIndex;

};

 

 

 

3. CPP

//Cpp--------------------------------------------------------------------------------------------


// MFCApplication3Dlg.cpp: 구현 파일
//

#include "pch.h"
#include "framework.h"
#include "MFCApplication3.h"
#include "MFCApplication3Dlg.h"
#include "afxdialogex.h"

#ifdef _DEBUG
#define new DEBUG_NEW
#endif


// 응용 프로그램 정보에 사용되는 CAboutDlg 대화 상자입니다.

class CAboutDlg : public CDialogEx
{
public:
	CAboutDlg();

	// 대화 상자 데이터입니다.
#ifdef AFX_DESIGN_TIME
	enum { IDD = IDD_ABOUTBOX };
#endif

protected:
	virtual void 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DDX/DDV 지원입니다.

// 구현입니다.
protected:
	DECLARE_MESSAGE_MAP()
public:

};

CAboutDlg::CAboutDlg() : CDialogEx(IDD_ABOUTBOX)
{
}

void CAboutDlg::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CDialogEx::DoDataExchange(pDX);
}

BEGIN_MESSAGE_MAP(CAboutDlg, CDialogEx)

END_MESSAGE_MAP()


// CMFCApplication3Dlg 대화 상자



CMFCApplication3Dlg::CMFCApplication3Dlg(CWnd* pParent /*=nullptr*/)
	: CDialogEx(IDD_MFCAPPLICATION3_DIALOG, pParent)
	, m_strName(_T(""))
	, m_strAge(_T(""))
{
	m_hIcon = AfxGetApp()->LoadIcon(IDR_MAINFRAME);
}

void CMFCApplication3Dlg::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CDialogEx::DoDataExchange(pDX);
	DDX_Control(pDX, IDC_LIST1, m_List);
}

BEGIN_MESSAGE_MAP(CMFCApplication3Dlg, CDialogEx)
	ON_WM_SYSCOMMAND()
	ON_WM_PAINT()
	ON_WM_QUERYDRAGICON()
	ON_NOTIFY(NM_CLICK, IDC_LIST1, &CMFCApplication3Dlg::OnNMClickList1)
	ON_NOTIFY(NM_CUSTOMDRAW, IDC_LIST1, OnCustomdrawList)
END_MESSAGE_MAP()


// CMFCApplication3Dlg 메시지 처리기

BOOL CMFCApplication3Dlg::OnInitDialog()
{
	CDialogEx::OnInitDialog();

	// 시스템 메뉴에 "정보..." 메뉴 항목을 추가합니다.

	// IDM_ABOUTBOX는 시스템 명령 범위에 있어야 합니다.
	ASSERT((IDM_ABOUTBOX & 0xFFF0) == IDM_ABOUTBOX);
	ASSERT(IDM_ABOUTBOX < 0xF000);

	CMenu* pSysMenu = GetSystemMenu(FALSE);
	if (pSysMenu != nullptr)
	{
		BOOL bNameValid;
		CString strAboutMenu;
		bNameValid = strAboutMenu.LoadString(IDS_ABOUTBOX);
		ASSERT(bNameValid);
		if (!strAboutMenu.IsEmpty())
		{
			pSysMenu->AppendMenu(MF_SEPARATOR);
			pSysMenu->AppendMenu(MF_STRING, IDM_ABOUTBOX, strAboutMenu);
		}
	}

	// 이 대화 상자의 아이콘을 설정합니다.  응용 프로그램의 주 창이 대화 상자가 아닐 경우에는
	//  프레임워크가 이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SetIcon(m_hIcon, TRUE);			// 큰 아이콘을 설정합니다.
	SetIcon(m_hIcon, FALSE);		// 작은 아이콘을 설정합니다.

	// TODO: 여기에 추가 초기화 작업을 추가합니다.

	 // 리스트 컨트롤의 크기를 얻어온다.

	CRect rect;
	m_List.GetClientRect(&rect);

	//리스트 컨트롤 컬럼 추가
	m_List.InsertColumn(0, _T("이름"), LVCFMT_CENTER, 100);
	m_List.InsertColumn(1, _T("나이"), LVCFMT_CENTER, 300);
	m_List.SetExtendedStyle(LVS_EX_FULLROWSELECT | LVS_EX_GRIDLINES);
	m_List.ModifyStyle(LVS_TYPEMASK, LVS_REPORT);

//서브 항목으로 추가할 데이터를 배열에 저장
	int nSize = 2; // File Size
	CString sampleName[] = { _T("홍길동"), _T("범범조조") };
	CString sampleAge[] = { _T("12"), _T("26") };

	for (int i = 0; i < nSize; i++)
	{
		//이름 추가하기
		m_List.InsertItem(i, sampleName[i]);
		m_List.SetItemText(i, 1, sampleAge[i]);
		m_List.SetItemText(i, 2, sampleAge[i]);

	}

	return TRUE;  // 포커스를 컨트롤에 설정하지 않으면 TRUE를 반환합니다.
}

void CMFCApplication3Dlg::OnSysCommand(UINT nID, LPARAM lParam)
{
	if ((nID & 0xFFF0) == IDM_ABOUTBOX)
	{
		CAboutDlg dlgAbout;
		dlgAbout.DoModal();
	}
	else
	{
		CDialogEx::OnSysCommand(nID, lParam);
	}
}

// 대화 상자에 최소화 단추를 추가할 경우 아이콘을 그리려면
//  아래 코드가 필요합니다.  문서/뷰 모델을 사용하는 MFC 응용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  프레임워크에서 이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void CMFCApplication3Dlg::OnPaint()
{
	if (IsIconic())
	{
		CPaintDC dc(this); // 그리기를 위한 디바이스 컨텍스트입니다.

		SendMessage(WM_ICONERASEBKGND, reinterpret_cast<WPARAM>(dc.GetSafeHdc()), 0);

		// 클라이언트 사각형에서 아이콘을 가운데에 맞춥니다.
		int cxIcon = GetSystemMetrics(SM_CXICON);
		int cyIcon = GetSystemMetrics(SM_CYICON);
		CRect rect;
		GetClientRect(&rect);
		int x = (rect.Width() - cxIcon + 1) / 2;
		int y = (rect.Height() - cyIcon + 1) / 2;

		// 아이콘을 그립니다.
		dc.DrawIcon(x, y, m_hIcon);
	}
	else
	{
		CDialogEx::OnPaint();
	}
}

// 사용자가 최소화된 창을 끄는 동안에 커서가 표시되도록 시스템에서
//  이 함수를 호출합니다.
HCURSOR CMFCApplication3Dlg::OnQueryDragIcon()
{
	return static_cast<HCURSOR>(m_hIcon);
}



void CMFCApplication3Dlg::OnBnClickedButtonADD()
{
	UpdateData(TRUE);

	int nItemNum = m_List.GetItemCount();
	CString name = m_strName;
	CString age = m_strAge;

	//이름 추가하기
	m_List.InsertItem(nItemNum, name, rand() % 5);

	//나이 추가하기
	m_List.SetItemText(nItemNum, 1, age);


	//에디트 컨트롤을 초기화 합니다.

	m_strName = _T("");

	m_strAge = _T("");

	UpdateData(FALSE);
}



void CMFCApplication3Dlg::OnNMClickList1(NMHDR *pNMHDR, LRESULT *pResult)
{
	LPNMITEMACTIVATE pNMItemActivate = reinterpret_cast<LPNMITEMACTIVATE>(pNMHDR);
	// TODO: 여기에 컨트롤 알림 처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클릭한 string 가져오기
	NM_LISTVIEW* pNMListView = (NM_LISTVIEW*)pNMHDR;
	nIndex = pNMListView->iItem;

	CString sIndexValue;
	sIndexValue = m_List.GetItemText(nIndex, 1);


	*pResult = 0;

}

void CMFCApplication3Dlg::OnCustomdrawList(NMHDR* pNMHDR, LRESULT* pResult)
{
	LPNMCUSTOMDRAW pNMCD = reinterpret_cast<LPNMCUSTOMDRAW>(pNMHDR);
	// TODO: Add your control notification handler code here
	if (pNMCD->dwDrawStage == CDDS_PREPAINT) {
		*pResult = (LRESULT)CDRF_NOTIFYITEMDRAW;
		return; // 여기서 함수를 빠져 나가야 *pResult 값이 유지된다.
	}

	if (pNMCD->dwDrawStage == CDDS_ITEMPREPAINT) {

		// 한 줄 (row) 가 그려질 때. 여기서만 설정하면 한 줄이 모두 동일하게 설정이 된다.
		if (m_List.GetItemData(pNMCD->dwItemSpec) == 0) {//dwItemSpec 이 현재 그려지는 row index
			NMLVCUSTOMDRAW *pDraw = (NMLVCUSTOMDRAW*)(pNMHDR);
			pDraw->clrText = 0xffffff;
			pDraw->clrTextBk = 0x0;
			//*pResult = (LRESULT)CDRF_NEWFONT;//여기서 나가면 sub-item 이 변경되지 않는다.
			*pResult = (LRESULT)CDRF_NOTIFYSUBITEMDRAW;//sub-item 을 변경하기 위해서. 
			return;//여기서 중단해야 *pResult 값이 유지된다.
		}
		else { // When all matrices are already made. 
			NMLVCUSTOMDRAW *pDraw = (NMLVCUSTOMDRAW*)(pNMHDR);
			pDraw->clrText = 0x0;
			pDraw->clrTextBk = RGB(255, 255, 196);
			*pResult = (LRESULT)CDRF_NEWFONT;
			return;
		}
	}
	else if (pNMCD->dwDrawStage == (CDDS_SUBITEM | CDDS_ITEMPREPAINT)) {
		// sub-item 이 그려지는 순간. 위에서 *pResult 에 CDRF_NOTIFYSUBITEMDRAW 를 해서 여기로

		// 올 수 있었던 것이다.

		NMLVCUSTOMDRAW *pDraw = (NMLVCUSTOMDRAW*)(pNMHDR);
		CString text = m_List.GetItemText(pNMCD->dwItemSpec, pDraw->iSubItem);
		if (text == _T("x")) {
			pDraw->clrText = 0xff;
			pDraw->clrTextBk = 0xf0fff0;
		}
		else {
			pDraw->clrText = 0x0;
			pDraw->clrTextBk = 0xffffff;
		}

		*pResult = (LRESULT)CDRF_NEWFONT; // 이렇게 해야 설정한 대로 그려진다.
		return;
	}


	*pResult = 0;
}
반응형

'MFC' 카테고리의 다른 글

[MFC] Directory 폴더 열기 예제  (0) 2024.01.18
[MFC] 선택한 폴더 경로(Directory) 가져오기 예제  (0) 2024.01.18
[MFC] TCP/IP Socket 통신 예제  (0) 2024.01.18